아이들의 소중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2021년 6월 8일 종이접기
2021년 06월 08일 화요일 창작 뮤지컬 동아리
2021년 6월 8일 창작 뮤지컬 동아리, 5회기 활동이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선생님은 오늘의 활동을 아동들에게 소개해주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의 활동은 크게 3가지의 활동으로 나뉘는데, 첫 번째 활동은 지난 시간에 아동들이 직접 대본을 쓰고 만든 “팝프라마 - 장막극”을 연습해보고 직접 리허설 해보며 발표해보는 시간을 가진다고 말하였다. 두 번째 활동으로는 가사 채우기 놀이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하였다. 가사 채우기 놀이는 선생님이 준비해온 “가사 릴레이” 놀이 활동 중의 하나로 팀으로 이루어져서 진행될 활동이라고 설명하였다. 마지막 세 번째 활동으로는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문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하였고, 간단하게 활동을 소개한 후 본격적으로 활동에 들어갔다.
우선 동아리장을 먼저 뽑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2021년 창작 뮤지컬 동아리장을 선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다수결 투표로 뽑는 방식으로 선생님은 아동들이 직접 동아리장을 선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동아리장은 다수의 표를 얻은 “미애”가 동아리장으로 선출되었고, 부동아리장은 “정빈”이가 부동아리장을 맡으면서 아동들은 뽑힌 동아리장들을 위해 박수로 격려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동아리장 선출 후 첫 번째 활동인 “장막극 발표해보기”를 들어갔다. 30분의 연습시간이 주어졌고 3개의 막을 3개의 팀으로 나뉘어 각 한 팀당 1막씩 발표하는 방식으로 아동들 전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이 진행되었다. 연습 도중 아동들은 각자가 맡은 부분에서 소품을 직접 만들면서 연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때 연출부 아동인 지혜와 은지는 다른 아동들이 연습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하며 연출부로서의 본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연극을 발표하기 10분 전 선생님은 아동들을 모아 리허설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선생님은 아동들에게 리허설 이란 어떤 것이며, 꼭 해야만 하는 작업인지를 간단하게 설명하였다. 아동들은 선생님의 말에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선생님도 흐뭇한 표정으로 아동들과 함께 리허설을 준비하였다.
본격적으로 리허설이 들어가고, 아동들은 긴장이 가득 되었는지 굳은 표정으로 연기를 시작하였다. 1막은 “미애, 두은, 은혜, 정희”가 맡아서 연기를 진행하였으며, 처음 연기를 보여주는 것 이어서 그런지 어색해하며 연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애팀의 연극이 마무리되고 연극을 감상한 다른 아동들은 박수로 자신감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선생님은 수고한 미애팀에게 격려해주시면서 동시에 연기에 대한 피드백을 함께 말하였다.
2021년 06월 08일 화요일 창작 뮤지컬 동아리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늘은 크게 3가지의 활동으로 프로그램이 진행 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는 아동들이 지난 시간에 직접 각본을 생각하여 만든 장막극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아동들이 각 팀에서 도입부와 전개부, 마침부를 각 팀별로 맡아서 대본을 작성하였는데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도입부부터 시작하여 마침부까지 전부를 합쳐 하나의 대본으로 장막 연극을 진행하였습니다. 비록 15분이라는 짧은 시간 진행된 연극 대본이었지만, 지난 60분이라는 시간 동안 아동들로 하여금 스스로 협동하여 머리를 맞대, 15분이라는 한 편의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 만으로 매우 대단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연극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아동들은 진지한 표정으로 본인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여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을 때, 들었던 뿌듯한 감정이 너무 대견하면서,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연극을 마치고 난 후, 마치 긴 여정을 끝냈다는 듯, 서로를 토닥여주고 “고생 정말 많이했어”, “우리가 만든 대본으로 하니까 진짜 재밌다” 등등 활동에 참여함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활동으로 넘어가면 “가사 릴레이 – 가사 채우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위 프로그램의 학습 목표는 “음악을 듣고 가사를 보며 노래를 기억하면서 아동들의 내청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과 “처음 듣는 음악의 가사를 외우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지 않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라는 목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에도 열정적으로 참여해주는 아동들을 바라보면서,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에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고, 한편으로는 재미있게 참여해주어서 정말 고맙다는 감정이 매우 크게 들었습니다. 크게 두 가지의 활동이 진행되었고, 마지막으로 진행 된 활동지 작성 활동에서도 전반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는 아동들의 평가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2021년 6월 8일 화요일에 진행된 창작 뮤지컬 동아리 5회기 시간은 긍정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이전글
2021년 6월 7일 창작뮤지컬다음글
2021년 6월 9일 종이접기사단법인 함께꿈을그리다 목양비젼지역아동센터 |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산복로 201 2층 [지도보기] Tel : 055-343-0391 Fax : 055-343-0392 E-mail : san019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