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학지역아동센터 부산광역시 사하구 제석로 46-1 4층 (당리동) 051-201-1150

이용시간 학기중 : 11:00 ~ 21:00
방학중 : 11:00 ~ 21:00
토요일 : 13:00 ~ 18:00
승학지역아동센터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공지/뉴스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뉴스와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내 친구 소울이' 시범사업 참여

  • 작성자  승학지역아동센터
  • 날짜  2025-06-17 13:51
  • 조회수  46

[AI 챗봇 '내 친구 소울이']

승학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AI 기반 정서지원프로그램 '내 친구 소울이' 시범사업에 참여합니다.

아동들이 어디에서 이야기 어려운 고민을 AI 챗봇과 함께 나누며 편안한 심리상태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1> AI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정서 돌봄‘내 친구 소울이’ 플랫폼 본격 추진!!

5월 29, 2025 김명재 기자

예이린 사회적협동조합이 주관하는 ‘초거대 AI 기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맞춤형 심리케어 SaaS 개발 및 사업화 방안’ 과제가 본격 추진되는데 이 사업은 2025년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사업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지원한다.

2025년 5월 28일에 열린 제1차 프로그램기획단 회의 겸 사업설명회에서는 사업의 전반적 추진 방향과 현장 의견 수렴 방안이 논의됐다.

이번 사업에 총 9개기관(1318미래세대, 꿈터, 나눔터, 더사랑, 동래숲, 명륜, 몰운대, 승학,엘림, 온누리)이 참여하게 되었다.

이번 사업을 주관하는 박지영 이사(예이린 사회적협동조합)는 “본 사업은 부산 지역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AI 기반 정서지원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며, 돌봄 공백을 보완하고 기관의 체계적 개입을 돕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용자 수 확대, 초·중·고 학령별 맞춤형 콘텐츠 설계, 상담 및 설문 문체 통일, 기관 자체평가 기능 추가, 주기적 사용 등 다양한 개선 의견이 제안됐다.

향후 7월에는 자문단 위촉식과 함께 워크숍이 개최될 예정이며,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피드백이 본격적으로 수렴될 계획이다.


<관련기사2> ‘편리하고 윤택하게’ 부산 시민 생활 속으로 AI 기술 확산|동아일보

부산시청에서 열린 AI·빅데이터 기반 기업분석시스템 활용 업무협약식.

[부산시청에서 열린 AI·빅데이터 기반 기업분석시스템 활용 업무협약식]

부산 시민 생활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스며들고 있다. 부산시는 시민 삶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 혁신을 이뤄 ‘AI로 살기 좋은 부산’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중략)

예이린사회적협동조합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맞춤형 정서지원을 제공하는 대화형 심리상담 솔루션 ‘내 친구 소울이’를 개발했다. 공인된 심리검사지 기반의 질문을 토대로 아동과 대화하는 AI챗봇의 개념이다. 상담 결과를 아동에게 편지 형태로, 보호자에게는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전문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지역 내 사회서비스 품질 인증기관과 연계해 후속 상담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시는 AI 기반 기업분석시스템 ‘BASA(바사)’를 도입했다. 이는 빅데이터 기술과 결합해 유망 기업의 발굴과 성장을 돕는 경제정책을 수립하는 데 획기적인 플랫폼이다. 신용보증기금이 축적한 기업 데이터베이스와 AI, 빅데이터 기술을 함께 활용한다. 140만 개의 기업 정보 및 맞춤형 조건 검색, 데이터 기반 기업 평가등급 산출, 최신 기업데이터 바탕 입체적 기업 통계 제공, AI 심층경영진단, 소상공인 상권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AI로 살기 좋은 부산, 글로벌 AI 허브도시 실현을 목표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기술 기반의 행정혁신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승학지역아동센터 | 부산광역시 사하구 제석로 46-1 4층 (당리동) [지도보기]    Tel : 051-201-1150  Fax : 051-201-1152  E-mail : sh_icare@naver.com